개발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Redmine 설치 및 사용

게시자: aro2jongwonlee

이번에 우리팀에서 이슈트래커가 필요하게 되어 겸사겸사 Redmine을 설치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trac을 알아보고 설치라려 했으나 Redmine이 사용이 더 편리해보여 Redmine을 설치하였다.

설치는 Redmine에 필요한 Apache, mySQL, Redmine, 등을 각각 설치하는 것 보다는 Bitnami의 Stack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해보여 Bitnami의 Redmne Stack을 설치하였다.

그런데 이미 SVN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Bitnami Redmine Stack을 설치했다가 기존의 SVN과의 연동이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하였지만, 다행히 쉽게 연동이 되었다.

이제 그 설치 순서를 정리해본다.

먼저 설치 환경은 Windows Server 2008 R2를 사용하고 있고, 이미 VisualSVN이 설치되어 사용중에 있다.

1. Bitnami Redmine Stack 설치

먼저 다음 url에서 Bitnami Redmine Stack을 내려 받는다.

http://bitnami.com/stack/redmine

페이지에 보면 설치본도 있지만 vmware와 같은 가상머신에 설치할 수 있는 이미지도 있다. vmware나 virtual box와 같은 가상화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면 편리하게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나는 설치본을 내려 받았다.

다운을 받다 보면 로그인하고 받으면 나중에 더 편리하다고 하지만, 사이트에 계정을 만들기 귀찮은 사람은 ‘No thanks, just take me to the download’을 선택해 그냥 다운 받을 수 있다.

(2014년8월1일 현재 bitnami-redmine-2.5.1-2-windows-installer.exe 버전을 받을 수 있다)

Bitnami Redmine Stack 설치는 말 그대로 ‘다음’, ‘다음’만 누르면 설치가 끝난다. 모두 Apache Web Server, MySQL, SVN, Redmine, 등을 설치하게 된다.

모두 설치하는데에는 약간 시간이 걸린다.

2. Redmine 설정

설치가 모두 끝난 후, ‘모든 프로그램>Bitnami Redmine Stack>redmine manager tool’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이미 MySQL Database, Apache Web Server, Subversion Server, Thin_redmine, Thin_redmine2가 실행이 되어 있을 것이다.

설치시 모든 옵션을 기본으로 설정하였다면 ‘http://localhost/redmine’으로 접속한다.

초기화면이 뜨고 설치시 설정했던 관리자 계정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접속해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3. 기존의 VisualSVN과 연동

기본 형상관리로 기존에 사용하던 VisualSVN을 연동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나는 그냥 새로 생성되는 프로젝트나 이슈를 기존의 VisualSVN으로 연동하는 방법을 썼다.

새로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한뒤, ‘설정’에서 ‘Repositories’를 선택한다.

왼쪽 아래의 ‘New repository’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SCM’ 항목은 ‘Subversion’을 선택하고,

‘Identifier’ 항목에는 형상을 나타낼 수 있는 이름을 적는다.

‘URL’ 항목에 기존에 사용하던 VisualSVN의 연결하고 싶은 url을 기입한다. (예: http://192.168.0.10/svn/IS-Package/HUM/trunk)

‘Login’ 항목에는 VisualSVN에서 사용하는 아이디를,

‘Password’ 항목에는 VisualSVN에서 사용하는 암호를 넣고 ‘Create’ 버튼을 누르면 완료~!

프로젝트의 ‘Repositories’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과 비슷한 화면이 나오게 될 것이다.

4. SVN의 Comment와 Redmine의 이슈 상태 연동

이렇게만 설정하고 사용하게되면 개발자들이 이슈를 처리할 때, 개발한 소스를 SVN에 이런저런 Comment와 같이 올리고나서, 다시 Redmine에 접속해서 이슈의 상태를 변동해야 할 것이다. 이런 번거로움이 개발자들이 Redmine을 기피하게하는 요인이 된다고 한다.

다행히도 Redmine에는 SVN의 Comment의 내용과 연동해서, Comment의 미리 정해진 키워드를 인식해서 상태를 변동시키는 기능이 있다.

‘Administration’ 메뉴에서 ‘Settings’를 선택하고, ‘Repositories’ 탭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의 ‘Referencing and fixing issues in commit messages’ 항목들이 연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설정이다.

화면 아래의 테이블 항목에서 ‘Tracker’ 항목에는 원하는 이슈 타입을 선택하고, ‘Fixing keywords’ 항목에 사용하고 싶은 키워드들을 입력한다. 여러 개의 키워드들을 입력할 때는 쉼표’,’를 넣고 이어 써주면 된다. ‘Applied status’ 항목에 해당하는 상태 값을 선택하고, ‘% Done’ 항목에서 해당하는 진행 퍼센티지 값을 선택하면 된다. 나는 키워드로 ‘fixed,closed,end’를 입력하였고, 세 키워드들에 대해 상태는 ‘Closed’, 퍼센티지는 ‘100%’를 선택하였다.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한 후, 실제 소스를 약간 수정하여 Commit를 해보았다. Comment에 기존에 쓰던 형식 아래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였다. #다음에는 해당 이슈의 번호를 적는다.

CONDUCTOR:

    redmine integration test

    end #2

Commit를 하고 Redmine에서 살펴보니 바로 적용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Repositories’ 탭을 선택하고 다시 살펴보니 적용이 되어 이슈가 ‘Closed’ 상태로 변경이 되어 있었다. 키워드의 위치는 comment의 처음, 중간, 마지막 어디에 적어도 상관이 없었다.

실제 설치하고 나서 살짝 사용해 보니 설치보다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더 중요할 것 같다. 예로 프로젝트는 어떤 식으로 생성해 관리를 하고, 각 프로젝트에 이슈(일감)는 어떤식으로 생성해 할당, 관리를 할 것인가…그리고 사용하는 팀원들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쓰는 사람들에게 알맞게 적용하는 것이 큰 관건이 될 것 같다.

 

팁1: Redmine 스킨 바꾸는 법

Redmine에는 기본적으로 스킨이 3개정도 들어가 있는데 너무 밋밋하다 싶으면 다음과 같이 스킨을 바꿀 수 있다.

1.다음 URL로 들어가 스킨을 고른다.

redmine theme list 에 들어가 맘에 드는 스킨을 고른다. 화면캡처가 있는 것도 있으니까 확인해 볼 수도 있다. 보통 최신 리스트의 것들이 아무래도 최근 유행하는 것들이다. 스킨을 선택해 스킨을 내려 받는다.

2. 스킨을 설치한다.

설치라고 별거 없다. 받은 파일들을 redmine 설치된 곳 아래에 있는 ‘public/themes’ 폴더에 폴더째로 복사해 넣는다.

3. redmine을 재시작 한다

redmine을 재시작하지 않으면 새로 설치한 스킨을 인식하지 못한다. 가볍게 redmine을 재시작 시킨다.

4. 새로 설치한 스킨을 선택한다

Administration 메뉴의 Settings 메뉴에서 ‘Display’ 항목을 고르면 스킨을 선택할 수 있다. 리스트박스를 선택하면 새로 설치한 스킨이 보일 것이다. 선택하고 ‘Save’ 버튼을 누르면 끝~!

 

설치시 도움이 된 문서들:

http://bitnami.com/stack/redmine – Bitnami Redmine Stack 페이지

http://opentutorials.org/course/438/2397 – 생활코딩 사이트의 redmine 소개 및 사용방법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din1&logNo=70120494742 – redmine과 svn의 연동

http://blog.jidolstar.com/552 – MS윈도우에 Subversion 서버 설치하기 – Http환경으로 만들기

 

Advertisements